자동차 운전자들은 우회전 시 반드시 일시 정지하고 보행자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횡단보도는 물론 도로에서 보행자를 우선 배려하는 교통문화가 정착되어야 합니다. 이에 보행자 보호를 위한 자동차 우회전 방법의 완결판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차 우회전 방법 왜 논란인가
우리나라의 자동차 우회전 방법이 논란이 많은 이유를 살펴보면
o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가 많지 않습니다.
o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교차로라도, 우회전 신호가 녹색일 때에도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o 우회전 차량이 보행자를 들이받는 사고가 자주 발생합니다.
우회전 신호등을 설치하는 것의 장점은
o 보행자와 우회전 차량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o 우회전 차량의 통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o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회전 신호등을 설치하는 것의 단점을 말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o 도로의 폭이 비좁아 효율성이 낮은 면이 있으며 설치대상지가 너무 많습니다.
o 설치 비용이 많이 듭니다.
o 교통 신호 체계가 복잡해집니다.
o 우회전 차량의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보행자 보호를 강화하는 것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o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o 보행자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o 보행자의 교통 이용 편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보행자 보호를 강화하는 것의 단점은
o 우회전 차량의 통행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o 교통 흐름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보행자 보호를 위한 우회전 방법
▶ 변경된 내용 요점
① 적색 신호등일 때 우회전 차량은 일시정지* 의무화
② 적색 신호일 때 일시정지·서행하며 우회전 신호를 준수합니다.
* 일시정지 : 자동차 바퀴가 굴러가지 않고 잠깐이라도 정지된 상태를 말합니다.
즉,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마무리
우회전 무조건 정지 : ① 신호등 적색 ② 보행자 있을 때
이외 나머지는 서행합니다.
이상으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자동차 우회전 방법(2023.4.20, 완결판)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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