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품격 있는 삶을 향한 시대 초월 실천적 명구절을 알아보겠습니다. 성공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있는 것이지,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세상을 사랑하는 것이 품격 있는 삶입니다.
1. 사무사 (思無邪)
사무사(思無邪)*는 '생각함에 사특함이 없음'이라는 의미로 중국의 공자가 시경의 시(詩) 300편을 산정(刪定)*한 후에 한 말입니다. 사무사는 "사악함을 생각하지 마라"는 뜻으로 풀이하고 있습니다. 사무사는 단순히 나쁜 생각을 하지 말라는 의미만은 아니며, 바르고 순수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정진해야 한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 思無邪 : 생각 사, 없을 무, 간사할 사 ☜ 도올 논어에서는 思를 '사랑'으로 해석하기도 함.
* 刪定 : 깎을 산, 정할 정 ☜ 글의 쓸데없는 자구를 없애고 다듬어서 글을 잘 정리함.
아래는 사무사(思無邪)가 언급된 도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사무사는 공자의 저서인 논어에서 나타납니다. 논어 위정 편 2장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子曰, 詩三百, 一言以蔽之, 曰思無邪.
자왈, 시삼백, 일언이패지, 왈사무사.
'공자가 말하기를 시경 삼백편의 내용은 한마디로 말해서 사악한 마음은 하나도 없느니라'
공자는 시경에 대해 사무사(思無邪)라고 합니다. 즉, "시 300편은 한마디로 생각에 사특함이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무사(思無邪)는 공자가 창작한 말이 아니라 시경에서 사극(史克)이 지은 노송 4편의 시 가운데 경편(駉篇)을 인용해 온 것입니다.
시경(詩經) *노송(魯頌) 경지십(駉之什)의 "사무사(思無邪)"에 대한 언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思無邪 思馬斯徂"
"사무사 사마기조"
이 구절은 "사악함을 생각하지 마라. 말을 생각하면 그것을 얻을 것이다."라는 뜻입니다. 이 구절은 노나라의 희공이 백성들이 짓는 농토에 피해를 주기 않으려고 밭을 피해 머나먼 목장에서 말을 길렀다는 칭송의 노래로, 자신의 말이 백성들의 곡식을 밟을까 봐 먼 곳에 목장을 조성했다는 사극(史克)이 지은 시로 나라를 덕으로써 다스린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시경(詩經) : 중국 최고의 시집 305편으로 오경의 하나이며, 내용은 주(周)왕조 전후의 시(詩)로 풍(風)은 지방의 민간 가요이고, 아(雅)는 조정 음악이며, 송(頌)은 종묘제례악입니다.
맹자 공손추 상에 나오는 사무사(思無邪)에 대한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子曰, "思無邪, 人皆信之."
자왈, "사무사, 인개신지."
맹자는 말했습니다. "사무사하고 말하지 않으면 천하가 그를 믿을 것이다."
이 원문에서 "思無邪"는 "생각하는 것에 간사함이 없다"는 뜻이고, "人皆信之"는 "사람들이 모두 그를 믿을 것이다"는 뜻입니다. 맹자는 이 원문에서 공손추에게 자신의 생각에 간사함이 없고, 그 생각을 솔직하게 말한다면 세상 사람들이 그를 믿고 따를 것이라는 의미를 전하고 있습니다.
맹자는 공손추에게 "사무사"를 하라고 말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첫째, 사악한 마음을 품으면, 자연스럽게 사악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둘째, 사악한 행동을 하면, 결국 자신에게 해가 됩니다.
셋째, 사악한 행동을 하면, 사회에 해가 됩니다.
2. 도행지이성 (道行之而成)
장자(莊子)의 제물론(齊物論) 3에 나오는 "도행지이성(道行之而成)"은 "길을 걷다 보면 길이 된다"는 뜻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장자는 도가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니라, 사람이 걷다 보면 만들어진다고 생각했습니다. 장자는 우리가 도를 걷다 보면, 자연스럽게 도가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장자의 "도행지이성(道行之而成)"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세상에 선악의 구분도 힘들지만 선과 악이 구분된다면 어느 길을 걸어가야 하는지를 말입니다.
道行之而成 物謂之而然
도행지이성 물위지이연
"길은 사람이 다니면서 생겨나며, 사물은 사람들이 부르다 보면 그렇게 불리어진다"
첫째, 우리는 옳고 바른 길을 걷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옳고 바른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셋째, 삶에서 남에게 해를 입히거나 피해를 입혀서는 안 됩니다.
넷째, 우리는 자신과 사회와 세계에 이익이 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3.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주역(周易)은 중국의 고전으로, 우주와 인간의 운명을 예측하는 책입니다. 주역은 64개의 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괘는 8개의 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는 64가지의 다양한 변화를 나타냅니다. 주역은 만물이 끊임없이 변화하면서 발전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주역 계사하전 제2장 역의 괘상과 문물제도에 나오는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의 원문을 살펴봅니다.
易窮則變 變則通 通則久 是以自天祐之 吉无不利
역궁즉변 변즉통 통즉구 시이자천우지 길무불리
궁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하면 오래간다. 그러므로 하늘이 도우니 길하고 이롭지 않음이 없다.
즉, 사상(事象)은 궁극에 이르면 변화하고 변화함으로써 새로운 발전을 이룬다는 것입니다.
주역의 주석서로 주역 계사전이 있으며, 주역은 중국의 고전으로 우주와 인간의 이치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주역 계사전은 주역의 내용을 해석하고 설명한 책입니다.
주역 계사하전 제2장은 '변(變)'이 우주와 인간의 이치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합니다. 주역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주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우리 인간도 끊임없이 변화해야 합니다.
주역 계사하전 제2장은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우주에 적응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해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변화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품격 있는 삶은 자신의 꿈을 좇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것이다.」 - 넬슨 만델라
수천 년 동안 살아남은 고전 명문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은 상황에 변화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습니다.
이상으로 성공과 품격 있는 삶을 향한 시대 초월 실천적 명구절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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