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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몬느 드 보봐르 인간은 모두 죽는다 리뷰

by will make world 2023.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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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간에는 시몬느 드 보봐르 인간은 모두 죽는다라는 작품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녀는 실존주의 철학자로 작품 내용은 인간이 이 세계에서 살아가야 하는 동기부여를 주는 작품으로 한계를 초월하려는 노력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몬 드 보봐르(Simone de Beauvoir)의 생애

시몬 드 보봐르(Simone de Beauvoir)는 1908년부터 1986년까지 살았던 저명한 프랑스 철학자, 작가, 페미니스트였습니다. 그녀는 파리에서 부르주아 가정에서 태어나 가톨릭 환경에서 자랐습니다. 그녀는 재능 있는 학생이었고 권위 있는 고등사범학교에 다녔으며 그곳에서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Jean-Paul Sartre)를 만났고 그녀와 평생의 개인적 및 지적 파트너십을 형성했습니다.

 

De Beauvoir의 첫 번째 주요 작품인 "She Came to Stay"는 1943년에 출판되었으며 자유, 진정성 및 실존주의라는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1949년에 출판된 그녀의 가장 유명한 저서 "두 번째 섹스"는 젠더와 섹슈얼리티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한 획기적인 페미니스트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드 보봐르는 여성이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에 의해 종속적인 역할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습니다.

 

평생 동안 드 보봐르는 당대의 지적, 정치적 논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녀는 실존주의 운동의 주요 인물이자 여성의 권리를 옹호하는 목소리를 높였으며 좌파 정치적 대의를 지지했습니다. 그녀는 광범위하게 여행하고 강의했으며 윤리, 문학, 정치 및 사회 정의 등 여러 주제로 많은 글을 썼습니다.

 

De Beauvoir의 개인 생활도 당시의 기준에 따라 틀에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그녀와 사르트르는 다른 친구들과도 평생 동안 낭만적이고 지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했습니다. 그녀는 결혼도 하지 않았고 아이도 갖지 않았으며,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생활 방식과 사랑, 섹스, 인간관계에 있어서 자유로웠습니다.

 

De Beauvoir는 1986년 78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글을 쓰고 출판했습니다. 선구적인 페미니스트, 실존주의 철학자, 대중 지식인으로서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녀는 페미니스트와 지성계에서 유명한 인물이었습니다.

 

시몬 드 보봐르가 살았던 시대 배경

시몬 드 보봐르는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직전인 1908년에 태어나 전쟁의 트라우마에서 아직 회복 중인 프랑스에서 성장했습니다. 그녀는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성년이 되어 실존주의, 초현실주의, 마르크스주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프랑스 지식인 세대였습니다. 그녀는 또한 이 기간 동안 유럽과 미국에서 등장한 성장하는 페미니스트 운동을 지지하고 참여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은 드 보봐르의 삶과 작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녀와 사르트르는 프랑스 레지스탕스의 정회원이었으며 전쟁 중 그들의 경험은 정치와 사회 정의에 대한 그들의 생각의 틀을 갖추어 나갑니다. 전쟁이 끝난 후 드 보봐르는 페미니스트 운동에서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전후 기간은 유럽 재건, 냉전, 새로운 문화 및 사회 운동의 출현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De Beauvoir는 Sartre, Albert Camus, Maurice Merleau-Ponty와 같은 사상가 등과 함께 실존주의 운동에 동참합니다. 그녀는 미국에서 민권 운동의 부상과 글로벌 사회 정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시몬 드 보봐르 「인간은 모두 죽는다」 내용

1. 보편적 경험으로서의 죽음

Simone de Beauvoir가 관찰한 것처럼 죽음은 인간 삶의 피할 수 없는 측면입니다. 재산, 사회적 지위, 신념에 관계없이 모든 인간은 필연적으로 죽습니다. 그녀가 저서 "모호함의 윤리"에서 말했듯이, 죽음은 인간의 존재를 정의하는 궁극적인 한계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부정하거나 피하려고 해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죽음은 개인적인 경험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관계, 사회, 문화를 형성하는 집단적 경험이기도 합니다.

 

2. 죽음 부정의 부조리

보편성에도 불구하고 죽음은 사람들이 직접 이야기하거나 대면하기를 꺼리는 금기시되는 주제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 보봐르에 따르면 이러한 죽음의 부정은 개인이 자신의 존재의 모호함과 불확실성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자기기만의 한 형태라고 보고 있습니다. 죽음을 부정함으로써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일시적이고 덧없는 세상에서 안정과 영속성의 환상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은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개인이 진정으로 살고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해롭습니다.

 

3. 실존주의에서 죽음의 의미

드 보봐르에게 죽음은 생물학적 현상일 뿐만 아니라 철학적이고 실존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실존주의 사상가로서 삶의 의미는 외부의 권위나 객관적 기준에 의해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자의 선택과 행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죽음은 개인이 자신의 존재의 유한성과 우연성에 직면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인간 조건에서 심도 있게 생각해 봐야 합니다. 개인이 자신의 자유와 책임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죽음의 현실을 받아들여야만 가능합니다.

 

4. 죽음의 윤리

또한, 드 보봐르는 윤리적 태도로 죽음에 접근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녀는 죽음을 단순한 생물학적 사건이나 피할 수 없는 운명으로 보기보다는 개인이 자신의 가치, 우선순위, 관계를 반성해야 하는 도덕적 도전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죽음은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끝까지 책임지고 선택하는 능동적인 과정이다. 죽음의 윤리를 받아들임으로써 개인은 죽음 앞에서도 의미와 목적을 찾을 수 있고, 육체적 존재를 초월하는 유산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인간은 모두 죽는다」 작품이 인간에게 주는 메시지

Simone de Beauvoir의 "모든 인간은 죽는다"의  메시지는 죽음에 대한 실존적 인식과 수용입니다. 실존주의 철학자 드 보봐르는 인간의 존재는 죽음이라는 현실에 의해 규정되며 삶의 의미는 이 현실에 대한 자각에서만 찾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드 보봐르에게 죽음은 두려워하거나 피해야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인간이 반드시 겪어야 하는 것으로, 그녀는 필멸의 존재에 대한 인식이 삶의 연약함과 소중함을 일깨움으로써 개인이 보다 온전하고 진실되게 살아가도록 힘을 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녀의 글에서 드 보봐르는 사회적 규범과 기대가 인간의 자유와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도 보았습니다. 그녀는 개인이 성별, 계급, 종교와 같은 외부의 힘에 의해 정의되기보다는 자신의 삶과 정체성을 자유롭게 정의해야 한다고 믿었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인간은 죽는다"는 그녀의 메시지는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사회적 규범과 기대의 제약에서 벗어나 자신의 방식으로 삶을 살라는 요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시몬느 드 보봐르 인간은 모두 죽는다라는 작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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